5차 재난지원금 대상이 정해졌습니다.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것으로 얘기가 나왔지만, 결국은 소득하위 80%에게 지급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. 개인당 받을 수 있는 금액은 25만 원~30만 원 정도이고, 4인 가구 기준 연 소득 약 1억원 이하인 사람들이 해당됩니다.

 

5차 재난지원금 규모는 총 33조원으로 설정되었습니다. 이는 지난 3차 재난지원금에 이어 가장 규모가 큰 지원입니다. 기정예산까지 합하면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.

 

5차 재난지원금은 여러 형태로 지원됩니다. 코로나 피해지원 3종 패키지, 지역 경제 활성화 지방 재정 보강, 백신 및 방역 보강, 고용 및 민생 안정 순으로 지원될 예정입니다. 각 지원에 따른 예산 책정은 다음과 같이 설정되었습니다.

  • 코로나 피해지원 3종 패키지 - 15~16조
    • 소상공인 피해지원
    • 소득 하위 80% 가구 국민 지원금
    • 상생소비지원금(신용카드 캐시백)
  • 지역경제 활성화 지방재정 보강 - 12~13조
  • 백신 및 방역 보강 - 4~5조
  • 고용 및 민생 안정 - 2~3조

5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발표는 지난 29일 오전에 진행되었습니다. 동시에 대상과 지원 금액 등을 발표했는데요. 확인하시고 대상되는 분들은 5차 재난지원금 신청을 늦지 않게 하세요.

5차 재난지원금 대상

소득하위 80%

5차 재난지원금 대상은 소득하위 80%에 해당하는 분들입니다. 애매하거나 잘 모르시는 분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>>소득 하위 80% 기준 확인하기<<

 

위 기준에 해당하면 신청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을 하신 후에 추석 전에 받으시면 됩니다. 자세한 사항은 각 지자체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.

 

특정 지역을 클릭하면 그 지역 홈페이지로 넘어갑니다.

✅ 서울특별시 ✅ 광주광역시 ✅ 경상북도
 인천광역시 ✅ 세종특별시 ✅ 경상남도
✅ 부산광역시 ✅ 경기도 ✅ 제주도
✅ 대구광역시 ✅ 강원도 ✅ 전라북도
✅ 대전광역시 ✅ 충청북도  전라남도
✅ 울산광역시 ✅ 충청남도 -

 

소득상위 20%

5차 재난지원금은 소득하위 80%의 인원만 혜택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. 소득 상위 20%에 해당하는 분들도 신용카드 캐시백을 통해 상생소비지원금을 받도록 했습니다.

 

다만 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 환급 혜택은 소득 상위 20%에 해당하는 분들만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아닙니다. 소득 상위 20%에 해당하는 분들 중 만 14세 이상 카드 보유 국민이라면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조건이 붙는데, 2분기 월평균 카드 사용액 대비 8월 이후 월별 3% 이상 증가분에 대해 매월 10%씩 캐시백을 통해 환급을 해주게 됩니다. 쉽게 말해 2분기보다 3분기에 카드로 더 긁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.

 

신용카드 캐시백에는 1조원 이상의 예산이 쓰일 예정입니다.

 

소상공인

다음은 역시 소상공인입니다. 정확한 대상은 2020년 8월 이후 1회라도 집합금지 및 제한조치를 받거나 경영위기 업종에 해당하는 소상공인 및 소기업 113만명입니다.

 

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지원은 희망회복자금으로 19년 이후 1개 반기라도 매출 감소시 지원합니다. 이는 지원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19년~21년까지 각 비교 기간 중 1개라도 감소한 경우 지원된다고 보시면 됩니다.

 

희망회복자금은 최대 900만원까지 받을 수 있고, 방역수준, 방역조치 기간, 규모, 업종 등 업체별 피해 정도를 최대한 반영하여기존 7개에서 24개 유형으로 세분화해 지급합니다. 희망회복자금에 약 3.25조원의 예산이 쓰일 것으로 예상됩니다.

 

자세한 사항은 각 지자체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더욱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. 해당 지역을 클릭하면 그 지역 지자체 홈페이지로 넘어갑니다.

 

특정 지역을 클릭하면 그 지역 홈페이지로 넘어갑니다.

✅ 서울특별시 ✅ 광주광역시 ✅ 경상북도
인천광역시 ✅ 세종특별시 ✅ 경상남도
✅ 부산광역시 ✅ 경기도 ✅ 제주도
✅ 대구광역시 ✅ 강원도 ✅ 전라북도
✅ 대전광역시 ✅ 충청북도 전라남도
✅ 울산광역시 ✅ 충청남도 -

그 외 지원 내용

위 3가지 대상 외에도 5차 재난지원금 예산은 많은 곳에 쓰일 예정입니다. 2학기부터 대면 수업이 진행될 것이기 때문에 방역 인력도 지원할 것이고, 당정에서는 예술 및 관광업계도 지원을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.

 

일자리를 얻기 쉽지 않은 청년들을 위해 일자리, 창업, 주거, 생활금융 등 다양한 지원을 합니다. 백신 구매 및 접종과 진단 검사 등을 위한 예산도 따로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나라 상황을 보다 빠르게 완화시키겠다는 의미를 부여해도 되겠습니다. 현재 확정된 대상은 이게 끝이지만, 앞으로 지원을 세부적으로 더 나눠 발표하기도 하고 신청 기간도 따로 발표할 것입니다.

 

5차 재난지원금 신청 실시간 알림 채널

 

5차 재난지원금 신청

5차 재난지원금 신청 및 대상 안내 채널입니다. 채널 추가를 눌러 알림을 실시간으로 받아보세요!

pf.kakao.com

 

더욱 빠르게 신청하기 위해서 카톡 채널을 추가해 알림을 실시간으로 받아보세요. 적어도 추석 전에는 지급이 완료될 것이기 때문에 그 전에 모든 신청을 끝내시기 바랍니다.

 

 

함께 하면 좋은 글

 

소득 하위 80% 기준

5차 재난지원금 대상이 확정되었습니다. 소득 하위 80%에 해당하는 분들이 주로 지원을 받게 되었습니다. 그렇다면 소득 하위 80% 기준은 어떻게 될까요?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5차 재난지원금 대상 조회

5차 재난지원금 대상이 정해졌습니다.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것으로 얘기가 나왔지만, 결국은 소득하위 80%에게 지급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. 개인당 받을 수 있는 금액은 25만 원~30만 원 정도이

 

 

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 신청

5차 재난지원금 대상이 정해졌습니다. 지난 29일 추경안 발표 내용을 참언하겠습니다. "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당정협의 후 브리핑에서 '재난지원금은 소득에 따라 다른 방식으

+ Recent posts